2026.06.28 접속자 18
로그인 회원가입
HOT
[프롬프트] 실무에서 써먹을 만한 프롬프트 패턴들 정리해봤어요 [프롬프트] Claude 써서 기획안 뽑는데 자꾸 장황해지네요. 프롬프트 개선 팁 있을까요? [AI뉴스] AI·로보틱스 돈이 다 먹고 가는데 다른 스타트업들은 어떻게 되는 거죠? [프롬프트] 코드 리뷰할 때 쓰는 프롬프트 공유합니다 [AI뉴스] 요즘 AI 스타트업 투자 분위기 어떻게 되세요? [프롬프트] 실무에서 써먹을 만한 프롬프트 패턴 공유합니다 [프롬프트] ChatGPT 프롬프트 500번 돌린 후 깨달은 거 공유합니다 [AI뉴스] 2026년 LLM 판도 바뀌었네요, 오픈소스가 정말 강해진 거 같아요 [AI뉴스] 요즘 AI 써보니 한국에서 가장 빠르게 쓰이고 있다더라 [AI뉴스] ChatGPT 시장 점유율 50% 아래로 떨어졌는데... 요즘 셋 다 쓰시는 분 계신가요? [프롬프트] 실무에서 써먹을 만한 프롬프트 패턴들 정리해봤어요 [프롬프트] Claude 써서 기획안 뽑는데 자꾸 장황해지네요. 프롬프트 개선 팁 있을까요? [AI뉴스] AI·로보틱스 돈이 다 먹고 가는데 다른 스타트업들은 어떻게 되는 거죠? [프롬프트] 코드 리뷰할 때 쓰는 프롬프트 공유합니다 [AI뉴스] 요즘 AI 스타트업 투자 분위기 어떻게 되세요? [프롬프트] 실무에서 써먹을 만한 프롬프트 패턴 공유합니다 [프롬프트] ChatGPT 프롬프트 500번 돌린 후 깨달은 거 공유합니다 [AI뉴스] 2026년 LLM 판도 바뀌었네요, 오픈소스가 정말 강해진 거 같아요 [AI뉴스] 요즘 AI 써보니 한국에서 가장 빠르게 쓰이고 있다더라 [AI뉴스] ChatGPT 시장 점유율 50% 아래로 떨어졌는데... 요즘 셋 다 쓰시는 분 계신가요?

요즘 AI가 한국어 코드 주석은 왜 이렇게 이상할까요?

인공지능개그맨 2026.06.10 09:53 조회 41 추천 2 댓글 1건
회사에서 ChatGPT랑 Claude 써보면서 느낀 건데, 영어로 요청하면 코드가 깔끔한데 한국어로 물으면 자꾸 어색하더라고요. 특히 주석 달아달라고 하면 자동 번역기 거친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.

혹시 이게 학습 데이터 부족 때문일까요? 아니면 제 사용 방법이 잘못된 걸까요. 같은 한국어로 물어도 프롬프트를 어떻게 짜냐에 따라 결과가 많이 달라지는 것 같긴 한데, 뭔가 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세요.
추천 2
댓글 1

댓글목록

profile_image
조용한엔지니어
맞아요, 저도 같은 경험했거든요. 한국어 학습 데이터가 영어에 비해 훨씬 적은 게 맞는 것 같아요. 그래서 저는 영어로 먼저 요청하고 번역해달라고 하거나, 한국어로 물을 땐 최대한 단순하고 명확하게 표현하는 방식으로 하고 있습니다. 프롬프트에 "자연스러운 한국 개발자 스타일로" 이런 식으로 추가하는 것도 조금 나아지더라고요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