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6.06.25 접속자 24
로그인 회원가입
HOT
[프롬프트] 프롬프트 작성할 때 맥락(context) 어디까지 줘야 하나요? [프롬프트] 프롬프트 엔지니어링도 결국 "질문을 잘 하는 것"이더라고요 [프롬프트] 데이터 분석할 때 쓰는 프롬프트 팁 공유합니다 [AI뉴스] 2026년 AI 트렌드, AI 에이전트가 대세더라고요 [프롬프트] ChatGPT에서 뽑아낸 프롬프트 팁 하나 공유합니다 [프롬프트] AI한테 물어볼 때 이렇게 프롬프트하니까 훨씬 잘 나오더라고요 [AI뉴스] 올해 LLM 경쟁이 미쳤네... 오픈소스까지 상용 모델 따라잡으니 [AI뉴스] 이제 오픈소스 모델이 GPT랑 거의 차이 없는 수준까지 올라왔네요 [자유게시판] 요즘 직장 다니면서 취미 생기신 분 계세요? [AI뉴스] 2026년 AI는 이제 '기능'이 아니라 '구조'네요 [프롬프트] 프롬프트 작성할 때 맥락(context) 어디까지 줘야 하나요? [프롬프트] 프롬프트 엔지니어링도 결국 "질문을 잘 하는 것"이더라고요 [프롬프트] 데이터 분석할 때 쓰는 프롬프트 팁 공유합니다 [AI뉴스] 2026년 AI 트렌드, AI 에이전트가 대세더라고요 [프롬프트] ChatGPT에서 뽑아낸 프롬프트 팁 하나 공유합니다 [프롬프트] AI한테 물어볼 때 이렇게 프롬프트하니까 훨씬 잘 나오더라고요 [AI뉴스] 올해 LLM 경쟁이 미쳤네... 오픈소스까지 상용 모델 따라잡으니 [AI뉴스] 이제 오픈소스 모델이 GPT랑 거의 차이 없는 수준까지 올라왔네요 [자유게시판] 요즘 직장 다니면서 취미 생기신 분 계세요? [AI뉴스] 2026년 AI는 이제 '기능'이 아니라 '구조'네요
분석

업무 프롬프트 짜는데 자꾸 장황해져요

흐름타는개발자 2026.06.09 04:42 조회 330 추천 14 댓글 0건
요즘 업무 자동화를 위해 클로드 API 쓰고 있는데, 프롬프트를 어느 정도 길이로 작성해야 할지 감이 안 와요. 처음엔 짧게 지시만 주다가 잘 안 되길래 점점 길어지더니 이제는 거의 소설 수준이 되어버렸어요.

예를 들면 엑셀 데이터 정리하는 프롬프트를 짜는데, 원하는 형식, 피해야 할 실수, 예시, 예외 상황까지 다 적다 보니 요청이 3000자가 넘어가요. 짧게 정리하려고 해도 "이 부분도 빠질까봐" 하면서 자꾸 추가하게 되더라고요. 결국 너무 복잡한 프롬프트는 응답 속도도 느려질 것 같고요.

다들 이런 거 어떻게 관리하세요? 프롬프트 길이와 성능 사이의 밸런스를 어떻게 잡으세요? 아니면 이정도 길이는 괜찮은 거고 저만 과하게 생각하는 걸까요.

혹시 자주 쓰는 프롬프트들을 템플릿화해서 관리하시는 분 있으면 어떻게 하시는지 팁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 지금은 그냥 노션에 복붙하고 있는데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이 있을 것 같아서요.
추천 14 비추천 0
댓글 0

댓글목록

아직 댓글이 없습니다.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!